안녕하십니까?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 12대 한국신뢰성학회 회장을 맡게 된 전북대학교 김대경입니다.
1999년 창립된 이래 우리 학회는 학문발전과 산학협력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고, 현재는 종신회원을 포함한 정회원 240여명의 중견학회가 되었습니다. 학술대회마다 다양한 주제와 세션 구성을 통해 300여 명에 달하는 연구자들의 참여와 호응을 얻는 명실공히 한국 신뢰성 분야의 선두 주자의 위치에 있습니다. 초대 학회장님이신 박동호 교수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들, 그리고 학회 발전에 힘써주시는 이사님들과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노력으로 이룩된 성과입니다.
우리 학회는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 국방 등 소재·부품·장비(“소부장”)의 신뢰성 기술개발과 인증을 통해 첨단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LG전자와 신뢰성 품질·역량 향상을 위한 MOU를 체결해 산학과제를 공동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한편으로 우리 학회 산하의 한국신뢰성인증센터는 2015년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신뢰성 평가기준의 제·개정과 신뢰성 인증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꾸준히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대두와 인공지능의 접목에 따라 바야흐로 첨단제품 품질 관리를 위한 새로운 신뢰성 인증·평가방법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향후 반도체·이차전지 등 핵심 소부장 기업들이 국제 사회의 협력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향후 한국신뢰성학회가 국내외 신뢰성 관련 학회들과 돈독한 유대를 구축하고, 나아가 장기적으로 국제적인 산·학·연 학술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 발전을 위해 역대 회장님과 이사님 그리고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회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학회 발전을 위한 고견을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고, 역량과 관심이 있는 분을 우리 학회로 안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학회에서도 난제를 마주할 때마다 회원님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한국신뢰성학회 12대 회장 김대경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