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회장 인사말

today
168
total
63228

존경하는 신뢰성학회 회원 여러분!
2021년 1월부터 2년 동안 신뢰성학회 11대 학회장을 맡은 박정원입니다.
우리 신뢰성학회는 1999년 창립되어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연산 회원들이 20년 넘게 교류해오고 있습니다.

신뢰성학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제품의 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신뢰성시험부터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는 고장분석, 설계단계에서 목표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뢰성설계 등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신뢰성 요소기술들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신뢰성학회는 정부에서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2000년부터 시작한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과 함께 국내 기업들의 신뢰성 마인드 확산과 신뢰성향상을 지원하는 활동들을 해왔습니다. 최근 일본과의 무역분쟁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화두가 되고 있는 이 때 신뢰성 학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를 둘러 싼 환경들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소재부품에 대한 관심이 장비로 확대되었고,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교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어느 조직이던지 정체되면 지속되기 어렵습니다. 장비로 관심이 확장됨에 따라서 이에 적용할 신뢰성기술도 기존 소재부품과는 다르게 개발되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IoT, VR/AR 등의 기술 발전에 따라 이러한 기술을 신뢰성에 접목한 Virtual Test 등을 연구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시작된 사회환경 변화에 발 맞춰 효과적인 학회 운영방식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변화의 시기는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정부의 소부장 정책으로 신뢰성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신기술의 출현으로 새로운 신뢰성평가방법이 요구되는 현 상황에서 신뢰성학회가 기여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신뢰성학회 회원님들과 함께 가까운 미래에 퀀텀 점프한 신뢰성학회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애정 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
한국신뢰성학회 11대 회장 박정원올림

후원 및 협력사